수정체가 불투명, 혼탁이 와 있는 상태
우리 눈에는 사진기의 렌즈에 해당하는 투명한 수정체가 있는데 이것이 불투명하게 혼탁이 와 있는 상태를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시력이 떨어지고, 밝은 곳에 나가면 눈이 부셔서 더 안 보이게 되며(주맹, 晝盲), 때로는 한 눈으로 볼 때도 물체가 겹쳐 보이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백내장의 종류
노인성백내장 (Senile cataract)
백내장의 발생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게 되어 50세가 넘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시작됩니다. 그러나 모두가 다 시력감퇴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므로 백내장이 약간 있어도 시력이 좋은 사람은 수술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외상성백내장 (Traumatic cataract)
외상으로 수정체가 파열되거나, 파열되지 않아도 타박상으로 인하여 수정체 혼탁이 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 망막 등 다른 부분에도 손상이 있는 경우가 많아 수술 후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합병성백내장 (Complicated cataract)
심한 만성 각막염, 홍채모양체염, 녹내장, 망막박리, 유리체의 변성 및 출혈에 합병되어 백내장이 오는 경우를 말하며 수술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합병된 질환에 따라 시력 회복의 여부가 결정되며 안내 감염 등 수술 후 문제 발생 빈도가 다른 경우보다 높습니다.
후발성백내장 (After cataract)
백내장 수술 후에 생기는데, 이는 백내장이 다시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인공수정체를 넣은 수정체 후낭막에 혼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백내장의 치료
약물요법
여러 종류의 약물이 사용되며 크게 점안약과 먹는 약이 있습니다. 한쪽 눈만 보이거나, 몸이 수술받기에 쇠약하여 수술을 꺼리는 경우 또는 시력장애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백내장 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백내장이 없어지지는 않지만 초기에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점안 혹은 내복 기간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따라서 몇 달간 써보고 효과가 있으면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요법
백내장 수술을 처음 하는 경우는 해당이 안 되며 수술 후 발생한 후발성 백내장에 한하여 효과가 있습니다.
수술요법
과거 인공수정체가 발명되기 전에는 수정체 전부를 제거하는 수술(수정체 낭내적출술, ICCE)을 하였으며 인공수정체가 개발되면서 인공수정체를 넣기 위해서 수정체냥을 남겨놓는 수술(수정체 낭외적출술, ECCE)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수술 방법이 계속 발전하여 지금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백내장을 제거하여 조직손상을 최소화하고 접히는 인공수정체를 이용하여 점안마취만으로 최소절개, 무봉합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